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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인기공체조반 공지
화타오금희 이론강의 8.목과 머리에 기통하기(2)
 
모든 분야가 그렇겠지만 하나의 문화를 익히고 그 문화의 즐거움과 이로움을 누리기 위해서는 먼저 그 문화의 전문가에게 배움을 얻어야 합니다. 이 때 전문가 또는 선생의 자질과 소양은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 새로운 문화에 입문하여 가르침을 청하는 입장에서는 판별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잘못된 방식의 내용도 무분별하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가벼운 취미 정도로써 문화를 잘못 배웠다면은 비용과 시간을 낭비한 정도이겠지만, 사람의 건강과 정신을 다루는 문화를 왜곡된 방식으로 배우고 시간을 들여 몸과 마음에 익혔다면 이는 정말 큰 해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한 문화의 지도자로써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응당한 실력을 갖추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그리고 만약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자신이 아직 알지 못하는 내용과 깊이에 대해서는 겸손한 태도를 지니며 끊임 없는 수련을 해나가야 하며, 모르는 내용을 신비화시키며 개인의 권위와 이득을 위해서 혹세무민하고 곡학아세하지 않는 도덕성이 요구됩니다.

한 문화의 리더로써의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들로 인하여 해를 입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 잘 정립된 문화에서는 공인된 인증 시스템과 자체적인 정화 시스템을 갖추고 대중에게로 다가갑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사람을 건강하고 이롭게 하는 문화인 도인법에는 현대의 구조에 맞는 인증 시스템이 갖춰지지 못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도인법 등의 심신수련을 배우기를 희망하는 자는 도인법 전문가를 잘 선별하여 해를 입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고식화타오금희< 곰이 땅을 짚고 호흡하다 >에서의 올바른 손동작
고식화타오금희< 곰이 땅을 짚고 호흡하다 >에서의 잘못된 손동작 신장으로의 운기에 실패하게 된다.
도인법에 있어 지도자로써의 응당한 실력을 갖추지 못하고 도인법의 근본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음에도 타인을 지도하는 자는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유난히 사승관계만을 주장하며 그것으로 자신만이 정통성을 가졌다고 주장한다.
중요한 것은 실력입니다. 요리사가 맛없는 요리를 만들면서 자신의 선생이 훌륭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수련지도시 유난히 동작의 반복만을 주장한다. 반복하다보면 언젠가는 된다고 모호하게 말한다.
실력없는 지도자가 쓰는 전형적인 방법입니다. 물론 반복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방향과 결과를 모른체 나아가기만 한다면 엉뚱한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동작을 익힌 후에는 그 다음의 수련법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운기(運氣), 내외삼합(內外三合), 음양변환(陰陽變換)등의 전통적인 수련내용들에 대해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언급하지 못하게 한다.
설명할 수 없으면 말하지 못하게 합니다. 많이 물어보는 사람들에 대해 오히려 배우는 태도가 잘못됐다고 공격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동작에 대해서 구체적인 각도와 모양, 그리고 팔다리의 위치 등에 대해 설명하지 못한다.
도인법의 실력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곳입니다. 지도자는 당연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도 조금씩 변화하는 동작임에도 자신의 동작모양을 그대로 따라하라고 요구한다.
자신이 기준이 되면, 배우는 모든 사람은 틀린 것이 됩니다. 끊임없이 틀렸다고 말하는 위치를 점유할 수 있습니다.

반면, 도인법의 전통을 이은 도인법 전문가라면 다음의 내용들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도인법 자체에 익숙하여 동작과 내용을 해석해 낼 능력이 있어야 한다.
매 동작의 정확한 각도와 위치를 잡아줄 수 있으며, 그 효과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운기의 핵심인 삼합작용을 잘 이해해야 한다.
필요시 대상자의 상황에 맞추어 동작을 알맞게 적용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고식화타오금희 중 < 원숭이가 오른팔을 들다 > 활용법의 예